외솔 최현배는 1894년 10월19일에 경남 울산군 하상면 동리에서 태어나고 1970년 3월 23일 돌아가셔서 현재 경기도 양주군 진접면 장현리에 잠들어 계신다. 그는 주시경의 뒤를 이어 우리 글 연구에 평생을 받치신 분이다. 자료가 매우 풍부하고 체계 세움이 매우 정밀한「우리말본」(1937)과 새로운 학문체
최현배,『글자의 혁명』, 문교부, P2
위의 글의 최현배 선생의 『글자의 혁명』머리말 중 일부분이다. 위의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최현배 선생은 우리의 말과 글의 중요성을 겨레와 연관지어 생각했다. 즉, 백성들에게 말과 글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 최현배 선생의 견해이다. 이런 최현배 선생과
1) 청소년 시절의 최현배 (우리글과의 인연)
외솔 최현배는 1898년 10월 19일(음력) 경남 울산군 하상면 동리에서 태어났다. 외솔은 6살 때 서당에 다녔고, 1910년 3월 울산 병영의 일신 학교(日新學校)를 졸업했다. 그는 이 학교에 다닐 때, 처음 배우는 산수에 흥미를 느꼈으며 곧 산수에 뛰어난 재능을 보
. (20점)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5점)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최현배, 우리말본. 1959, ㅉ.142.
2) 씨가름(품사 분류)의 이론적 원칙: 구조론과 말본적 의미관의 양면성
최현배의 씨갈음의 원리는 명백하다. 그의 원리는, "말본에서의 구실을 주장으로 삼고,
꼴과, 뜻을 딸림으로 삼는다" 라고 하였다.
“말본에서의 구실”이란 구조적 기능을 말하며, ‘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