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근(秋瑾)이나 정령(丁玲)과 같은 신여성에 관한 연구가 아직도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역사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자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역사라는 것이 유명인 혹은 지배계층의 자료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연구의 폭이 상당히 한정되었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쓰여 지고 있는 논문
그가 관에 묻힐 때 그 위에 ‘민족혼’이라는 세 글자가 묵서된 백포가 덮였다. 이는 노신이 살아온 생애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듯하다. 그는 문학예술을 통해 중국의 뿌리 깊은 부정적 의식과 고착화된 전통을 개혁하였으며 근대 중국의 변화의 발판을 이룩하였다. 그는 격동기중국의 정신계의 진정
* 5·4운동
- 반제국주의 운동과 더불어 진전
*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 여성해방을 법으로 규정
<중국의 신여성(여성 운동가)>
추근 (秋瑾, 1875∼1907)
- 1904년 여름, 일본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
- 전족의 폐지 주장
- 1905년 동맹회에 가입
- 중국여보(中國女報)」를 창간
- 무장봉기 실패, 참수
추근(秋瑾)은 “몸은 남아의 대열에 끼일 수 없으나, 마음은 도리어 남아보다 피끓는다(身不得, 男兒列; 心却比, 男兒列)”고 하며 누가 감히 문단에서 남존여비를 말할 수 있느냐는 주장을 하였다. 조설근은 <홍루몽(紅樓夢)> 제1회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한평생 세속에 쫓기며 분주히 지냈건만 이
Ⅰ서론
우리는 다양하고 무한한 정보들을 의식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지식으로 활용한다. 개인이 선택한 정보는 각 개인의 개성마다 차별적일 수 있으며 그 지식의 질과 양에 대해서도 천차만별이다. 개인은 본인의 목적에 맞춰 이러한 개성적인 정보 선택을 하기 때문에 지식의 활용 면에서는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