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의 지위변화와 같은 다소 평이한 것들이 많다. 필자 역시 앞으로 전개 할 연구가 이미 어느 정도 이루어진 부분이지만 중국내 여성지위변화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기에 다루어 보려한다.
먼저 20C여성해방운동의 배경과 그 과정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는 신여성에 대해 살펴보고 여성해
출세작 《라틴 및 게르만 제(諸)민족의 역사 1494∼1514》(1824)
- 저서: 《종교개혁 시대의 독일사》(1845~1847) 《프로이센사》(1847∼1848) 《16~17세기 프랑스사》(1852~1861) 《16~17세기 영국사》(1869)
- 객관적 사실주의를 통해 역사학을 철학 ·정치학에서 해방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2) 객관적 실증주의
여성이 더욱 절차가 까다로 왔고 1921년에는 이혼을 제한한다고 밝혀 북양정부가 혼인, 상속문제에서 봉건주의 유산을 답습해 여성을 억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문명의 유입으로 중국 청년들은 봉건혼인에 대해 불만을 품고 혼인의 자유를 추구한다. 5.4신문화운동으로 자유연애, 자유결혼이 청
I. 서 문
여자로써 다른 나라 여성의 삶이 어떠했을지 궁금해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유명하게는 측천무후나 서태후같은 힘있는 여인들이 있었는데 과연 중국인들은 여성을 어떻게 생각했길래 여성이 황제가 될 수 있었을까, 우리 나라의 여성사와 얼마나 다를까하는 의아함으로 발표 준비를
신여성의 연구를 보다 깊이 연구할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후반이후는 신여성과 기층농민여성과의 괴리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신여성들의 개인주의적 해방관이 비판되었다. 그리고 이와 대비되는 사회주의 계열의 신여성에 대해서는 농촌여성이나 도시 여성 노동자들과 함께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