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역추리와 귀납추리추리란 일련의 전제들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는 인지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다시 연역추리와 귀납추리로 구분된다. 여기에서 연역추리는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은 항상 참인 것이 보장되는 연역적으로 타당한 추리이며, 귀납추리는 전제들이 참이어도 결론은 참이 아닐 수 있
추리의 경우에도 논리적으로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귀납추리에서와 마찬가지로 검증이 수반되어야 한다.
3.연역적 사고
(1)연역적 사고의 정의
연역이란, 넓은 의미로는 전제로 주어진 몇 개의 명제로부터 논리적인 법칙을 써서 필연적인 결론을 엄밀하게 도출하는 방법이다. 한편 좁은 의미로는
명제와 그것을 지지하는 나머지 주장(근거 내지 이유)을 담은 명제들의 집합으로 전제와 결론의 구조를 이룬다. 논증의 종류에는 크게 연연적 논증과 귀납적 논증이 사용된다. 다만 귀납적 논증은 필연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엄밀한 의미에서는 논증보다는 추리의 개념에 가깝다.
먼저 연역
Ⅰ. 개요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뛰어난 제자였지만 그 철학자로서의 기질이 스승과 달랐다. 플라톤이 천재적인 영감의 소유자로서 현실세계를 초월하는 이데아를 만들어내고 감각을 배재하는 내면적인 기질이 강한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의 소유자로서 산문가의 경
연역법(deduction)과 귀납법(induction) 등 크게 두 가지의 상이한 접근들이 있어왔다.
하나의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이나 특수한 다른 원리를 이끌어 내는 것을 ‘연역’이라고 하고, 논리적으로 필연적인 원리에 따라 혹은 진리 보존적 추리 규칙에 따라 주어진 전제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