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 애굽에 체류하였다는 성서의 본문을 우리는 여과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Ⅱ. 출애굽기의 명칭
구약의 최고(最古)인 헬라역(LXX)에서 붙였다(라틴역 불가타(vulgata)에 채용, 근대 계승) 최초의15장의 내용을 표시하는데 그치고 있으므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출애굽기 대부분은 율법 즉, 이
애굽이 자신은 강해지면서 이스라엘은 약하게 만드는 전략을 구상하였다. 먼저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짖는 고역을 치루게 하였으며, 남자아이는 죽이도록 하였으며, 급기야 모든 사내아이는 나일강에 던지도록 한 것이다. 모세는 그런 와중에도 애굽의 왕자로 키워지면서 육신의 어머니로부터 자신
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
모세는 자신을 부른 신이 도대체 누구인지 몰랐다. 이 신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이라고 말해주었지만, 모세는 그 신의 이름을 알아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라는 말씀으로 스스로를 드러내신다. 출애굽을 코앞에 두고 있는 이스라엘 민족은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라는 사명
그후 80세까지는 미디안 광야에서 목자의 생활
아론과 모세의 누이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홍해를 건넜을 때 소구를 손에 들고 여인들과 더불어 하느님을 찬양하며 승리의 노래를 부름
모세가 에티오피아 여인을 아내로 맞은 것을 비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