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학개관] The Canonical Hebrew 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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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학개관] The Canonical Hebrew Bibl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1 모세 오경

들어가는 말

1.창세기

1.1 원시역사

1.1.1 태초에 하나님이 창조하셨다

1.1.2. 노아가 은혜를 입음


1.2 족장역사

1.2.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다

1.2.2 내가 그 땅을 너에게 주리라

1.2.3 너는 위대한 나라가 될 것이다

1.2.4 해석들

(a)아브라함

(b)야곱

(c)요셉

1.2.5 이스라엘이 애굽으로 내려가다

2. 출애굽기에서 민수기까지

2.1 출애굽기

2.1.1 그들이 그 땅에 가득하였다.

2.1.2 그녀는 그를 모세라고 불렀다.

2.1.3 내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인도하라

2.1.4 나의 이름은 야훼

2.1.5. 백성들이 믿다.

2.1.6 나는 야훼를 모른다.

2.1.7 이날을 기억하여라.

2.2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 : 첫 번째 단계

2.2.1 하나님이 선지자를 통해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이끌어내시다


본문내용
2.1.2 그녀는 그를 모세라고 불렀다.
2장에서는 한 이스라엘 소년이 태어나고 그 아이가 갈대 상자 안에 넣어져 나일강에 방치 되어 있을 때 바로의 딸이 건지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아이에 대한 어떠한 힌트도 주어지지 않는다. 애굽의 공주는 히브리어로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냈다”라는 뜻인 모세로 그 아이를 이름 짓게 된다. 이 이야기는 여러 해를 뛰어 넘어 모세가 사람을 실수로 죽이고 도망가며 끝나게 된다.

2.1.3 내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인도하라
모세는 미디안 땅으로 도망가고 거기서 미디안의 제사장의 딸, 십보라를 아내로 삼는다. 그녀에게서 낳은 그의 첫 아들을 게르솜이라고 지은 것은 모세가 이방 땅에서 정착하여 이방인으로 존재했음을 확실히 나타내 준다. 하지만 여기서 두 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생긴다. 첫째는 모세의 목숨을 찾았던 바로가 죽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이 신음하고 울부짖는지를 들으시고 그들을 기억하시겠다는 말씀이다. 3장에서 하나님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를 아브라함과 동등한 위치에 놓아 대화하는 획기적인 장면이 연출된다. 왜냐하면 모세 이전에 어느 누구도 그와 같이 친밀하게 하나님과 대화한 사람은 없었고 그 후에도 그렇게 하나님은 친밀하게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지 않으셨기 때문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사자로부터 “이스라엘의 아들들, 내 백성을 이집트 밖으로 인도하라” 라는 임무를 맡게 된다.

2.1.4 나의 이름은 야훼
모세는 바로와 이스라엘 백성, 양쪽 모두로부터 정통성과 권위에 대한 도전을 받게 된다. 애굽의 궁정에서 자라난 모세는 자신을 부른 신이 도대체 누구인지 몰랐다. 이 신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이라고 말해주었지만, 모세는 그 신의 이름을 알아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라는 말씀으로 스스로를 드러내신다. 출애굽을 코앞에 두고 있는 이스라엘 민족은 새로운 국가로서의 출발과 함께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의 시대로 발을 들여놓으려는 시점에서 하나님께서는 그들 앞에 스스로를 이스라엘의 조상의 하나님, 야훼하나님으로 명명하시며 드러내신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2.1.5. 백성들이 믿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