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의 역사
탈놀이는 가면을 쓰고 연희를 행하는 가면극의 일종으로, 탈놀이와 함께 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에 나타나 있는 오기(五伎)(金丸․月顚․大面․
춤의 기본적 성격 가운데 하나는 신명성이다. 춤꾼과 구경꾼이 함께 어우러지는 집단적 신명은 탈춤의 중요한 맛이다. 서구 연극의 구경꾼이 연극 공연에 일정한 거리를 두는 반면에, 탈춤의 구경꾼은 궁연 속에 들어가 있다. 탈춤에서 연희자와 구경꾼이 함께 하고 있으므로, 춤꾼과 구경꾼의 집단적
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 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
3. 뮤지컬 공연의 구성상에 등장하는 춤의 종류
1)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극의 처음에 소개되는 것으로 무용수들이 쇼에 등장할 시기를 보여준다. 뮤지컬 도입부에 나오는 뮤지컬만의 독특한 춤으로 전체 코러스들의 대담하고 화려한 형태를 보여주며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설정하는 기능을 한다.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각국의 역사를 알려면 그 나라의 문화재를 보란 말이 있다. 문화재는 역사뿐만 아니라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는 전란이 잦고, 양반과 평민과의 갈등이 많아 자신의 신변을 보호 하고자 얼굴을 가리고 추는 탈춤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