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 관람자가 더 즐겁게 관람을 하기 위해 가이드북을 제공하여 추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함이다. 은율탈춤에 대하여 조사․연구하고 탐사를 통해 직접 얻은 경험을 가장 빠른 정보망인 인터넷으로 사람들에게 공유해 줄 것이다. 또한, 은율탈춤과 일본의 노(能)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
은율(殷栗) 등지와 동남쪽 평야지대인 기린·신원·서흥·평산·신막등지, 해안지대인 해주·강령(康翎)·옹진·송림·추화·금산·연백등지에서 추어져 왔고, 5일장이 서면 대개 1년에 1회씩은 탈꾼들을 초빙하여 놀았다고 한다. 즉 이러한 탈춤은 황해도 지역에 널리 보급되었다. 현재는 봉산․강령̶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탈춤페스티벌을 중점으로 사례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2. 연구범위 및 방법
본 리포트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국제교류분석특강의 강의내용과 지방 국제화와 축제관련 출간된 각종 서적, 연구논문, 세미나자료, 안동시청 사이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접근하는
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