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기본적 성격 가운데 하나는 신명성이다. 춤꾼과 구경꾼이 함께 어우러지는 집단적 신명은 탈춤의 중요한 맛이다. 서구 연극의 구경꾼이 연극 공연에 일정한 거리를 두는 반면에, 탈춤의 구경꾼은 궁연 속에 들어가 있다. 탈춤에서 연희자와 구경꾼이 함께 하고 있으므로, 춤꾼과 구경꾼의 집단
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이
탈춤을 이루었다는 견해는 각 지방의 농촌탈춤의 발전으로 도시탈춤이 이루어졌다는 결론에 비추어 볼 때 타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한다. 산대놀이는 각 지방 탈춤의 모체라기보다 오히려 아주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산대놀이.해서탈춤.야류.오광대에서 발견되는 공통점도 모두 교류와 영
같은 산대도감극의 드라마가 정립되었다.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의 대표적인 것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가 있다. 이 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회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분류
오늘날까지 전해 온 탈춤은 지역적인 특성, 발생 계통, 그 내용이나 탈꾼의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 입장에서 분류해 볼 수 있다. 대체로 각 마을 단위의 현지 주민에 의해 자생적인 놀이로 된 것과 유랑 예인들의 놀이로 된 것, 이 둘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앞의 것을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