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적인 적용에 대한 최초의 연구자는 체스의 말들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루미스(Loomis, 1957)였다. 루미스는 게임놀이를 저항과 반항적인 태도들의 매개체로 간주하였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게임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강조하며 특히 저항의 표현에 특히 유용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믹스(Meeks, 1970)는
치료적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치료적동맹관계를 형성하여 아동에게 감정, 사고, 경험, 행동 등의 자아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주위환경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갖게 하고,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그리고 치료
아동은 성인과 달리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더 많이 한다. 그들은 그들만의 상징체계와 놀이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
치료적 기능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아동과 상담자간의 상담관계가 바탕이 되었을 때 상담성과가 높아짐을 주장한 바 있으며, 김광웅(1999)또한 아동심리치료에서첫째 과업은 내담아동과 치료적동맹을 맺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아동-상담자간의 관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