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마저고리에 각시탈을 쓴 공길과 말뚝이탈을 쓴 장생이 중심이 되어 재담과 외줄타기 등의 묘기를 보여주고 있다. 양반은 공길을 데려오게 하고 각시탈을 씌운 채 공길의 웃옷을 벗기고 있고, 이 때 장생이 공길을 구해 달아난다. 하지만 노비와 꼭두쇠 일행에게 붙잡혀 위기에 처하는데, 공길이 순간
1. 치마의 형태
치마는 저고리의 아래에 입는 여성의 하의로 유동적인 곡선미가 뛰어난 옷으로 형태는 치마의 몸체와 허리띠, 끈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은 허리에서부터 치마끝단에 이르기까지 잔주름이 있고 밑에는 선이 물려 있었다. 치마의 폭은 평면의 천을 이용하여 그대로 쓰지
저고리를 입었으며,
일하는데 거치적거리지 않도록 치마를 걷어 올려 묶고 머리에 수건을 쓰고 있다.
두루마기처럼 생겼다.
실제로 팔 양쪽 소매 부분이 있고,
쓰개치마는 말 그대로
치마형태라서 소매 부분이 없다.
양 옆으로 끈이 있습니다.
장옷도 깃 처리나 소매를 색을 넣어 대고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 하여 옷차림이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미적인 특색에서 살펴보면 한복의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흐름과 옷감이 지닌 색채의 조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추녀의 곡선과 같이 하늘을 향한 듯한 저
통일신라
통일신라는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 하였으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 배당 그리고 포가 있다.
한편 저고리를 치마 밑에 넣어 입는 이러한 착장박식이 통일신라기에 어느 정도 습속을 이루었는지는 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