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맺음말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지만 아무래도 상처가 난 손가락에는 더욱 더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 다시 말해 모든 자식들이 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사랑스럽지만 아무래도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이 병약한 자식에게 애정과 관심이 더 가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란
Ⅰ. 한국의 신앙
민속 신앙의 종류는 다양하여 계절제를 비롯하여 가신 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예조풍수, 신앙독경, 신앙영웅,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 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
샤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고유의 현상은 아니다. 그것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고, 만주, 한국, 일본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우세한 보편적인 종교현상이다. 샤머니즘은 원래 체계적인 교리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애니미즘(animism)에 연유한 원시종교이다. 따라서 샤머
치병(治病)·예언(豫言) 등이 모두 무가에 내포된 주술의 효과로 볼 수 있으며, 소위 신을 즐겁게 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등 보통 인간의 언어와 다른 주술적인 힘을 가지는 점이 무가의 특성인 것이다.
둘째, 신성(神聖)성이다. 무가는 그 청자(聽者)가 신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설화나 민요 판소리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