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성 : 구비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무가는 무의 기능인 점복, 치병, 예언 및 사제자로서의 신이성을 나타내는데 있어 주술적 효과가 실제적으로 입증된다.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는 주술적 기능은 없고 흥미나 오락성으로 인기가 있을 뿐이다.
- 신성성 : 무가는 청자가 신이다. 민
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
무가는 이렇게 신을 대상으로 하는 신성한 문학이기에 함부로 부를 수 없다는 금기가 있다. 그래서 그것은 세속에 있으나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벗어나 있는 신성한 세계의 문학이다.
(2)주술성
무가는 민요를 비롯한 여타의 민속문학이 갖지 못한 주술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향유자들은 무가를 가
무가는 구연자인 무당이 청자인 신을 대상으로 한 언어이므로‘인간 대 신’의 관계가성립되어 자연히 신성한 것 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2) 주술성
민요에도 참요(讖謠)와 같은 것은 예언성을 띠고 있어 주술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무가처럼 주술적효과를 기대하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민요에서 '지신밟기요' 등은 주술성을 인정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의식요의 대부분은 무가와 상통하는 성격이되 무가보다 훨씬 약화되어 있다. 무가는 巫의 점복·치병·예언 및 사제자로서의 신이성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그 주술적 효과가 실제적으로 입증된다.
2) 신성성(神聖性)
무가는 그 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