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왜냐하면 준칙이 스스로 보편적 법칙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준칙에 따라서 행위할때에만 그 행위가 스스로의 선의지에서 맘미암은 도덕적 행위라고 그는 말한다. 여기에 그의 도덕철학의 기본 원리인 자율과 보편의 원리를 볼수 있다.
이처럼 [순수이성비판]
칸트의 생애
1724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 출생
루터교 경건주의의 영향
1740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입학
아이작 뉴턴의 저작을 접함
베를린 대학의 문학 교수 거절
쾨니히스베르크 철학 교수 취임
1781 <순수이성비판> 발표
1788 <실천이성비판> 발표
1790 <판단력비판> 발표
20여년간 쾨니히스
이성비판(1781)
실천이성비판(1788)
판단력 비판(1790)
철학자 칸트이성주의 철학
3대 비판 : 순수이성비판(智)실천이성비판(義)판단력비판(美)
진리개념의 전환과 재건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근대적 주체의 재건
-경험 ≠진리 : 선험적 주체
근대적 윤리학(도덕철학)의 확립
-정
철학체계를 구성 한다: 1)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2) 나는 무엇을 행해야만 하는가? 3) 나는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 위 3가지 질문을 통해서 칸트가 밝히고자 한 것은 바로 인간의 앎(인식론), 도덕적 행위(도덕철학), 그리고 합목적적 희망 (미학)의 가능 근거와 범위이다. 이것은 순수이성비판,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