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생애
1724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 출생
루터교 경건주의의 영향
1740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입학
아이작 뉴턴의 저작을 접함
베를린 대학의 문학 교수 거절
쾨니히스베르크 철학 교수 취임
1781 <순수이성비판> 발표
1788 <실천이성비판> 발표
1790 <판단력비판> 발표
20여년간 쾨니히스
비판서에 나타나 있다. 첫째 순수이성비판(純粹理性批判)에서는 인간의 능력인 감성, 오성, 이성에 대한 인식능력과 한계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천적 형식들에 대하여 다뤘고, 둘째,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은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뤘던 이성의 한계영역에 대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
대하여 두 가지 이성을 통하여 답한다. 그는 첫 번째 놀라움에 대한 답으로 순수이성의 비판을, 두 번째 놀라움은 실천이성의 비판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칸트가 동일한 이성임에도 구분하여 양심을 설명한 것은 양심이 자애(自愛)를 떠나 행위 하도록 명령하는 의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
법칙은 자유의 법칙이며 만일 도덕성이 존재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자유의 법칙에 포섭되는 것이야 한다. 즉 자연의 만물은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오직 이성적 존재자만이 법칙의 표상에 따라 행위하는 능력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의지란 이성이 경향성에서 독립하여 실천적으로 필연이라고 인정하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지리학, 천문학, 부전론(pacifism), 그리고 종교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것들에 관심을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쾨니히스베르크를 멀리 떠나 여행하지 않았다. 칸트의 철학 논문들 가운데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저서는『순수 이성비판』(Critique of Pure Reason)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