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마찬가지로 칸트의 철학역시 그시대와 문화의 반영이다.
그러나 철학은 어떤 특수한 시대와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사고를 단지 요약하고 반영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종종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는데 기초가 되기도 하며 아직 발전 풍부화 되지 않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실천법칙은 정언명법이 아니면 안된다.
학에 반하여 여타 종교에서는 말세를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인간중심적인 사고가 불러온 환경파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철학자들도 자연과 인간에 대한 많은 철학을 해 왔다. 보고서의 큰 주제를 칸트의 윤리학으로 잡게 되면서 그의 정언명법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그 원리에 대해 심도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교육개혁가, 敬神的 자연주의, 단선형 학제로 개혁을 주장
1. 교육 목적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2.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 직관의
학자들은 근본적인 사회 경제적인 변혁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실현하는 혁명적 방식에는 반대.
-18C 말,19C 초의 독일의 철학 사상은 근대 합리론으로 대표되는 17~18C 일련의 철 학 사상의 연장.
-칸트의 철학은 독단적인 대륙 합리론과 희의론적인 영국 경험론의 종합을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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