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정치철학자인 칼슈미트는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조화를 부정하였다. 다시 말해 자유민주주의는 성립할 수 없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어째서 자유민주주의가 성립할 수 없는지에 대한 칼슈미트의 견해를 알아보고 비판한다. 먼저 슈미트가 주장하는 자유주의적
칼슈미트(C. Schmitt)라는 학자는 ‘헌법은 루돌프 스멘트(R. Smend)라는 사람은 ‘헌법은 통합과정의 다. 헌법제정권력자의 근본결단이다.’ 원리이다.라고 정의를 내렸 각자의 관점과 맥락에 따라 정의한 것인데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일단 학자들이 이러한 정의를 내렸다는 것 정도만 기억
1. 예외상태의 탄생 : 나치
책 ‘호모사케르’의 저자 조르지오 아감벤은 이탈리아의 철학자이자 동시에 미학자로써 푸코의 ‘생철학’과 칼슈미트의 ‘비상사태’를 토대로 하여 1995년 역작 ‘호모사케르’를 출간하였다. 본 책의 출판사인 ‘새물결’의 리뷰에 따르면 본 작품을 다음과 같이 평
역설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양심과 도덕성 계발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후대 사람들이 이러한 양심과 도덕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국가주의적인 면만을 강조했으나, 오늘날 시민사회 속에서 있을 수 있는 분열의 현상은 오히려 양심과 도덕의 계발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