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슈미트의 견해를 알아보고 비판한다. 먼저 슈미트가 주장하는 자유주의적인 논리와 민주주의적 논리가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종래에 두 가지를 조화해보려는 시도(심의민주주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다. 하지만 그 끝에 있어서는 이 책의 저자인 무페에 있어서 자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왔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성운동을 한 첫 번째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재거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이 인간의 독특함을 인간의 이성능력에서 찾는 인간성 개념을 신봉
Ⅰ. 종교의 개념
우리가 쓰고 있는 종교라는 말은 19세기말 종교학이 일본에 소개되면서 서양언어인 religion의 번역어로서 근대 이후 중국 우리나라 등 한자 문화권에 통용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religion은 본래 라틴어의 religio에서 유래한 것으로 두 가지로 해석되었다. 키케로에 의하면 religio는 다시 읽
서부극을 중심으로 한 수많은 장르 영화들이 이 신화를 재구축해 나갔고, 할리우드가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영화가 미국을
만들어 나갔다는 역설은 그리피스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거기에다 그리피스는 할리우드가 전세계 영화 시장을 헤게모니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감독이다.
자유(자유주의)'에서 출발하여, 한편으로는 '자유 없는 평등(국가사회주의)'의 실험적 거역을 거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 속에서의 평등(자유민주주의 및 사회민주주의)'을 추구하는 단계로 항진해 왔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오늘날은 소련과 동구 공산권 국가들의 몰락 이후 자유민주주의가 그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