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영행을 끼쳤다. 프로이트와 융이 결별이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새 지평을, 그리고 융은 <분석심리학>의 새 지평을 심리학 분야에서 개척하였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진 이는 프로이트이고 오히려 융은 많은 이들에게는 생소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이 장에서는 융의 분석심리이론에 대해
융의 의식과 무의식의 구조를 보면, 의식의 중심에는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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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융의 분석 심리학에서는 프로이드(Freud)와 마찬가지로 예술작품을 무의식의 표현이라 보지만,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리비도(libido), 즉 성적 욕망과 충동이 모든 무의식의 산물이라고 했다. 또한 예술작품
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① 자아와 무의식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원형을 아니마(anima), 여성속의 남성적 원형을 아니무스(animus)라 하였다. 융은 또한 인간은 기본적으로 영적이고 종교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융은 또한 다양한 성격
Ⅰ. 서론
융은 아주 오랫동안 프로이트가 가장 아끼고 아들처럼 생각하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후에 프로이드와 문제가 싹트기 시작하면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의 근본 이론을 비판함으로써 그와 결별하게 된다. 융은 19세기 중반 부터 인간의 잠재의식을 이해하려는 무의식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를
융은 이 상(像)의 공백을 그가 만든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종교체험을 통해서 메우려고 하거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 상에 대한융의 추구는 프로이드와 동일시하려고 한 것이나, 인격의 중심인 자기를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연결된다. 융은 아버지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