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헌법의 핵심적 지도원리는 무엇일까? 우리 헌법에서 헌법 전체를 통틀어 제1의 원리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다름 아닌 국민주권의 원리일 것이다. 따라서 헌법재판소가 진정으로 헌법질서를 수호한다고 할 수 있으려면 바로 헌법재판에서 국민주권이 실현되는 모습을
우리 나라는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이른바 지역화 또는 지방화에 대한 담론이 크게 유행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화흐름에 맞물려 더욱 증폭되고 있다. 지역복지사회에 들어가기 앞서 한국의 지방자치의 역사는 그러한 면을 볼 때 지역복지를 보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한국지방자치의
3.국제법의 긍정론과 부정론의 논거
(1)국제법의 부인론에 대한 논거와 그에 대한 반박
①국제법은 법으로서의 강제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위반의 제재에 대한 강제력이 부족하다고 법이 아니라고 하기는 어렵다
②국제사회의 관계는 힘의 논리에 의해 지배되므로 국제법을 법이라 하기는 어렵다
Ⅰ. 서 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생각이 제자리만 맴돌 때, 데카르트나 니체가 주장한 사상이 더해지면 지금까지 품고 있던 편견이나, 당연하다고 믿었던 고정관념을 무너뜨릴 수 있다. 그리하여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이 붙고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
켈젠과 헤겔의 인격성의 차이를 논하기 전에 먼저 이들이 말하는 인격성이란 무엇을 가지고 하는 말인가를 살펴보면 법정태학 부분에서 법적 의무 또는 권한의 주체가 되는 자인 "권리의 주체"를 논하는데 있어서 권리주체성이란 단어가 사용되었고 여기서 말하는 권리주체성이 곧 인격성을 말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