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라고 보았다.
2) 유아관
코메니우스의 유아관은 그리스도교적인 유아관을 바탕으로 어린이를 "신의 가장 귀중한 선물이며, 헤아릴 수 없이 소중한 보배"라고 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중세적인 유아관을 완전히 벗어나서 새로운 유아관을 수립하였다.
그는
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손실하게 되기도 하였다. 그는 1670년 11월 13일 암스텔담에서 모라비아 교회의 최후의 감독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일생동안 200여권이 넘는 많은 저서들을 남겼으며, 그 주요 내용은 신학사상과 교육철학에 관한 것이었다.
Ⅱ.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
그는 분명히 서양
Ⅰ. 서론
인류 역사상 어른의 어린이에 대한 태도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약하게 태어난 어린이에 대한 보호 본능과 그 속에 함유된 사랑스런 감정이다. 이는 비단 인간 본성의 특질이라기보다 모든 동물체의 공통적 유사성으로 본다. 다른 하나는 어린이를 어른의 생활 질서
사상을 넘어서는 것일 뿐 아니라, 세계의 중심에 인간을 안착시키는 혁명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발달한 교육의 초기형태는 고전을 통해 사회개선을 추구해 보겠다는 인문적 실학주의이다. 고전의 연구와 습득에만 그쳤던 인문주의 전통과는 달리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을
플라톤
①인간관
-그는 소년기?청년기를 사회적인 혼란과 소동의 시기에서 보냈다. 사회적인 혼란과 도덕적인 타락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그리고 주관적?이기적?회의적인 풍토 속에서 자라났다. 그래서 플라톤은 인간정신의 발달이 가능하려면 사회적인 조건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고 그 이상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