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손실하게 되기도 하였다. 그는 1670년 11월 13일 암스텔담에서 모라비아 교회의 최후의 감독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일생동안 200여권이 넘는 많은 저서들을 남겼으며, 그 주요 내용은 신학사상과 교육철학에 관한 것이었다.
Ⅱ. 코메니우스의 사상적배경
그는 분명히 서양
교육의 대상을 출생 직후부터 국민학교 저학년까지의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 왔다. 오늘날도 역시 나라나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약간씩 다를 것이다. 그러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유아교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코메니우스에게 심리적인 충격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코메니우스는 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일생동안 타인의 고통에 민감하게 반응하였고 인간에 대한 연민이 강하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세 때인 1611년에 그는 헤르본 대학에 입하하여 신학과 철학을 배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