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추었다.
19세기 중엽에 와서야 사회적 제도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시도되었고 메인, 바코펜, 쿨랑쥐, 맥레넌, 타일러([원시문화]), 모건[인류가족의 혈족과 인척에 관한 제도]등의 저작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대부분 원시 난혼상태에서 일부일체제로 진화한 과정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하였다.
결혼(혼인)의 정의
혼인은 당사자의 성적·심리적·경제적인 결합을 뜻하는 중요한 행위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기초적 구성단위인 가정·가족을 형성하는 단서가 되며, 나아가서는 종족보존의 중요기능을 가진다. 그러므로 모든 사회가 어떤 형태로든지 혼인을 승인하고 이에 법적 규제를 하는
타일러(E. B. Tyler)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신앙‧예술‧ 법률‧도덕‧풍속‧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체”
문화는 정신활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에 녹아있는 모든 것을 의미
문화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모두 띔 : 보편성에 초
진화론자들이 주장한 진화론적 도식과 결부되고 있다.
여기서 나는 19세기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을 한국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시켜 보려고 한다. 먼저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에 대해 살펴본 후,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이중적인 잣대, 외국 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각, 소비경향과 ‘웰빙(well-be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