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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류학] 19세기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을 한국사회문화에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
2.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의 적용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서론
한국사회에는 상당한 수의 구별짓기가 존재한다. 내 자신과 타인, 여성과 남성,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한국인과 외국인, 서구사회와 비 서구사회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구별은 단순한 분리를 넘어서 차별로 전개되며 오히려 구별짓기와 차별은 하나의 특성으로 자리잡는다. 우리는 유아들의 놀이를 통해서 이러한 구별짓기와 차별을 찾아볼 수 있다. 즉, 팀 놀이를 위해 편을 정할 때 '나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은 쉽게 편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신체적으로 미숙하거나 '나보다 못하다'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는 아이들은 가장 늦게 서야 편이 되거나 놀이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아이들의 놀이적 차원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한국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전반적인 현상이며 이러한 구별짓기와 차별은 19세기 진화론자들이 주장한 진화론적 도식과 결부되고 있다.
여기서 나는 19세기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을 한국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시켜 보려고 한다. 먼저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에 대해 살펴본 후,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이중적인 잣대, 외국 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각, 소비경향과 ‘웰빙(well-being)'열풍, 임진왜란 당시 조선과 명나라의 관계를 현재 한국문화의 흐름과 실제적인 경험,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순차적으로 짚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진화주의와 진화론적 도식
19세기 진화론자들의 일반적인 입장은 문화 혹은 사회의 진화는 모든 인간 집단들에 있어 유사한 내용을 갖는 단일한 발전의 선을 따라 진행되는데 발전의 속도는 사회에 따라 상이하다는 것이다.1>
참고문헌
1. 노길명 외 4 공저. 《문화인류학의 이해》. 서울:일신사. 1998.
2. 데이비드 카플란. 로버트 매너스 공저 / 최협 역. 《인류학의 문화이론》. 서울:나남출판. 1994.
3. 가바리노 원저 / 한경구. 임봉길 공역. 《문화인류학의 역사》. 서울:일조각. 1994.
4. 로저키징 원저. 《현대문화인류학》. 서울:현음사. 1985.
5. 한명기. 《임진왜란과 한중 관계》. 서울:역사비평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