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탈식민주의문학론이 문학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
문학의 현실 참여가 강조되면서 이제 민족주의는 한국 문학에서 한 조류가 아니라 그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민족과 문학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것이 비단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힘들겠지만, 분단이라는 특수한 한국의 상황은 분명히 문학과 민족 사이의 특수한 관계를 설정하게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
문화적, 범민족적 차이의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많이 다르다. 모한티는 두 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두 글이 페미니즘 담론의 대안적 가치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한다.
앞으로 살펴 볼 모한티의 분석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페미니스트 정체성에 대하여 그리고 이들의 서로 다른
문학의 파급 효과는 이타의 것들과는 다르다.
일단, 문학이 무엇인가를 잠깐 살펴 보야야겠다.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은 문학을 정의하기 위해 수많은 접근을 시도하였다. 대부분 특정한 문학이론의 전개는 문학이란 것은 시대에 따라 변하며 발전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맑스주의 문예이론가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