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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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식민성과희곡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
Ⅰ. 개요
사이드가 말했듯이 오리엔탈리즘이 서구 제국주의의 지배적 위압적 지배와 그것과 병행한 지식의 체계에서 생겨난 것이므로 탈오리엔탈리즘 혹은 탈식민의 과제는 우선 그것을 권력관의 연관 속에서 비판하는 일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비판이란 식민화의 논리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점,
Ⅰ. 개요
전통을 경시한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전통의 연속선상에서 근대성을 탐구하거나, 탈식민국에서처럼 민족 주체성을 근대성의 중심에서 살려내는 위의 논의들은 1960년대 전후한 시점에서 불기 시작한 서구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1980, 90년대 다시 부상한 전통 논의,
하는 감동이나 문체의 기사화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목적의식을 지닌 작품이 건너야 하는 가장 큰 난점인 문학으로서의 예술성이 문제로 등장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이 작품만의 문제가 아니라 목적의식을 지닌 작품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보편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예술성을 지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1970년대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