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언어와 개념, 이론과 관점에 의해 매개되어 있다고 보았다. 때문에 어떠한 사실적 지식도 인간 밖에 존재하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니는 이러한 요소, 즉 한 마디로 인간적인 요소 또는 가치적 요소라고 일컬을 수 있는 복합적 작용의 결과로 본 것이다. 인간의
가치관과 규범들을 비판할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종교 공동체는 헌법국가의 구조 안에서 설교를 통해 자신들의 종교를 더 강력하게 지지하기 위해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행사할 수 있다. 이것은 종교적 자유에 대한 권리가 비종교적이고 분명하게 반종교적인 사람들에게 적용할
가치관과 전통을 은연 중 옹호하는 것이기에, 어떠한 특정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그 언어 속에 흐르는 전통적 이데올로기를 수용하면서 전수시키고 있다.
언어의 특성, 교회 언어의 유형 및 기독교 교육적 언어의 특수성과 기능은 현재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들을 비판
탈인습적 기독교교육을 제시했다. 김현숙, 『탈인습성과 기독교교육』(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pp.226-242.
어쩌면 성인들의 사회의 변화에 따른 부적응의 문제는 개개인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성인들의 학습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못하는 교육 시스템의 문제일 수도 있다. 그리고 성인들이 교육 참
Ⅰ. 서론
인간은 수태, 출생, 영아,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으로 발달하다가 사망한다. 그 사이에 여러 가지 변화를 나타내며 성장하는 데 이 변화를 발달이라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를 지나 성인으로 발달하는 과도기적 과정인 자아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예민한 시기이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