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개혁주의자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이슬람 원리주의 이론가들의 노선을 바탕으로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조직 강화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또한 그의 학창시절 이슬람 관련 조직 활동이 그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그의 신앙이 당시 국내외 정치, 사회상황인식과 결합하여 결국 이슬람이 모든 것
이슬람이 유럽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내치에 신경을 쓰는 사이 유럽에서는 기독교가 부활한다. 이 부활의 중심에는 프랑크 왕국이 있다. 기독교로 무장한 프랑크 왕국은 정복사업을 통해서 포교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프랑크 왕국이 쇠퇴하고, 점점 사회가 안정화되면서 교회에 대한 애착이 떨어진다.
이슬람 원리주의 노선으로 확산되어 그 전쟁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아랍 점령지 내에 건설되는 유대인 정착촌은 한 지역에 이질적인 두 개의 종교문화와 민족이 공존해야만 한다는 갈등환경을 조성하는 전략이며 이 같은 갈등은 이스라엘 군으로 하여금 안전문제를 이유로 이 지역을
성전(지하드)에 임하여 놀라운 성공을 이루었는데, 예언자가 죽은 뒤 한 세기도 안 되어 스페인에서 중앙아시아를 걸쳐 소아시아에 이르는 대제국이 건설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모슬렘으로 개종하는 자가 급속히 늘어갔는데, 이는 신도공동체인 움마 내에서는 절대평등을 인정하나 타종교
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양한 나타남과 최고의 종교적 가치에 이르는 많은 길이 있다는 믿음’으로 타 종교를 바라보는 힌두교의 관용성은 비교적 여러 시간동안 힌두교와 이슬람, 기독교, 시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