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인용된 만담과 일화들은 다시금 19세기 후반 상류층의 언어와도 일치하고 있었다. 이렇게 폰타네는 당대 삶의 진솔함을 사실주의의 대가답게 인간의 일상적인 생활에 관한 단순한 묘사 뿐 아니라 삶 자체의 내용을 등장인물들의 대화에 반영시키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하는 대화에서 사회적인
테오도르 슈토름
슈토름은 서정시와 노벨레 작가로서 알려져 있다. 그의 서정시에서는 주로 고향과 가족에 대한 사랑을 애수에 젖은 어조로 읊으면서 목가적인 삶이 허물어지고 있는 현실을 개탄하거나 아니면 목가적인 삶을 과거사로 서술하면서 좋았던 옛 시절에 대한 회상을 자주 표현하였다. 그
사회상을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기법으로 담아내는 발라드 시인으로 출발했던 폰타네는 그의 첫번째 소설이자 대하 역사 소설인 「폭풍 이전Vor dem Strum」부터 마지막 소설 『슈테힐린Der Stechlin』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사회·문화적 가치관이 붕괴되기 시작하는 19세기 말의 독일 사회상을 뛰어난 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