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환경,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오감(五感)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해서 마치 실제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인간-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 인체의 모든 감각기관이 인공적으로 창조된 세계에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을 포함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며, 이는 고도화된 상호작용과 효율성을 가능하게 한다.
? 정보사회에서는 전례 없는 정보 접근성과 정보 과잉이 특징이다. 인터넷과 향상된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무한한 정보의 접근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융합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정보사회에서의 생활양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온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자동화가 일상생활과 산업에 깊숙이 통합되며, 작업 방식, 소비 패턴, 교육 방법 등을 변화시키고 있다.
? 정보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의 진전은 개인 정보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터넷의 눈부신 확장은 정보의 과잉을 초래하고 있다. 이는 정보 접근성을 무한대로 확장시키는 장점을 제공하면서도, 정보의 질에 대한 의문과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 전반에 걸쳐 정보를 다루는 방식을 재고하게 만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기존의 학습체제인 토론이나 협동학습의 작은 사이버공간에서 형성되는 가상공동체로 변형되어 운영될 것임을 예측된다. 이에 교육자가 당면한 과제는 이러한 강력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현장에서 각 개인과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어떻게 충족시켜주느냐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