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기존 연구의 정리
연구를 준비하면서 접한 다수의 관련 논문들 중에서 “웹사이트에 대한평가와 평가모델 ( 홍일유 ) ” 에 대한 논문과 “온라인게임 구매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연구 ( 이석재 ) ” , “인터넷 웹사이트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 정부
대한 부담을 운임인상(=항공권 인상) 대신 세금처럼 추가 요금(=유류할증료)으로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유가가 변할 때마다 항공요금을 변경할 수가 없기 때문에 '유류할증료(Fuel Surcharge)'를 신설하여 1개월 단위로 인상 또는 인하된 추가 유류대를 받는 것이다. 유류할증료는 통상적으로 편도당 얼
게임역할의 복잡성
게임역할관계의 복잡정도
최향섭(2002)
장정무(2005)
게임의 자극성
게임에 받게 되는 인지된 자극정도
게임 플레이 협조성
게임 상대와의 협력정도
게임의 운영성
게임운영 시에 자율성
종속
변수
만족도
전반적인 만족도
웹사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Zhang et. al.(2000)
연구 에서는 유선인터넷과 다르게 모바일 인터넷에서만 제공될 수 있는 특징적 가치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알아 보고자 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2) 온라인게임온라인게임의 가장 간단한 정의는 “컴퓨터 게임을 인터넷이나 LAN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이라고 할
게임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다고 할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경쟁력 있는 국내 업체들의 진출이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매년 빠르게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어, 이와 함께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렇듯 온라인게임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