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지식혁명에 이어 네번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시작된 20세기의 정보혁명은 물리적인 공간개념을 뒤엎고 보이지 않는 cyber space를 창조했다. 반면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일상 생활 환경 속에 컴퓨터를 심는 것으로,
스마트폰을 쓰고 있다고 하며, 지난 2월을 기준으로 미국 휴대폰 이용자의 49.7%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1년 2월 조사에서 36%만 스마트폰을 이용하던 것과 비교하면 1년 만에 38%나 증가한 것이며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회사의 집계 결과 국
방식은 기술과 자본을 제공하는 본사의 방침을 따르게 되므로, 원칙적으로 현지 생산업체에서 자체구매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지만, 남미공동시장 등의 역내 무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역내 원자재를 일정비율 이상 사용하도록 되어 있어, 이런 틈새시장을 노린 현지 부품업체가 있는가 하
Ⅰ. 서 론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무엇인가? '편재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기원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최근 신문이나 주요 언론에서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새로운 IT 신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비쿼터스는 향후 우리 사회 전반에서 중요한 핵심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그동안 IT산업 분류는 품목중심으로 돼 있어 통계청이나 다른 국가들과의 직접 비교가 어려웠다. 정보통신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2006년 개정을 통해 통계값의 오류를 줄이고, 국제추세를 반영한 분류체계를 마련했다.
정통부가 마련한 개정안에 따르면 IT산업은 크게 △정보통신제조업 △정보통신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