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지식혁명에 이어 네번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시작된 20세기의 정보혁명은 물리적인 공간개념을 뒤엎고 보이지 않는 cyber space를 창조했다. 반면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일상 생활 환경 속에 컴퓨터를 심는 것으로,
오던 차등적인 공적 실버서비스만으로는 고령자층의 폭넓고 다양한 욕구를 양적, 질적으로 충족시킬 수 없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또한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의 재정적 측면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고령친화산업분야에 민간단체나 기업의 참여가 확대되어야만 한다.
컴퓨터 환경을 말한다. 이는 인터넷혁명 이전의 물리공간과 인터넷혁명 이후의 전자공간의 두 공간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 제3의 공간으로써, 컴퓨터 뿐 아니라 생활, 문화의 전반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
산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 중 하나인 게이츠가 유비쿼터스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선언하였다. 이처럼 유비쿼터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최대 화두로 다뤄지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의 실현으로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즉,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사
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에 이어 네 번째로 유비퀴터스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인류는 시간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도시를 건설했고 그곳에 에너지와 기계를 불어넣기 위해 산업혁명을 일으켰다. 컴퓨터 발명으로 촉발된 20세기 정보혁명은 물리공간에 고착돼 있던 공간개념을 뒤엎고 만지지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