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pp.201-202 참조
, 이 가운데 어떤 관점을 취하느냐에 따라 그 평가 또한 극과 극으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신중히 고려하여 되도록 객관적인 입장에서 1980년대 한국교회통일운동사를 개관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한국교회는 오늘날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나타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것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교회의 모습 속에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개혁주의적 교회연합과 통일성의 진정한 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복지사업 을 전개해 왔다. 그럼에도 여전히 조직이나 예산의 문제 등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단순구호, 비연속적인 일시적 행사, 프로그램 부족, 내부 대상자 중심, 전문성 부족 등이 교회의 사회봉사 실천부분에서
분야별 봉사 참여가 개신교가 월등히 높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전국 종합사회복지관의 종교별 운영주체 분류는 개신교 45%, 가톨릭과 불교가 12%, 원불교 3%로 개신교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교육 면에서도 전국 지역아동센터 3013개 중 절반 이상인 1601개를 개신교가 운영하고 있었다. 통일부에서
. 그리고 교회의 통일성 문제는 예루살렘 교회가 복음의 어머니 교회임을 알고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교회가 전 세계에 확장되어야 함을 안디옥 교회가 확인하게 됨으로 결론을 맺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가난과 기근으로 고통받고 있는 예루살렘 교회를 위하여 정성어린 모금운동을 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