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 환경이 서로 상이하여 서로의 품격에는 차이가 생긴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人性이란 用語에서 관계성을 강조하는 것은 70-80년 전의 서양 심리학의 입장이고, 주체성을 강조하고 人間本然의 바탕(性)을 연구한 것은 기원전 500년 전의 孔子의 心性論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니 人性의 문제
교육 전문가들을 결집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들은 광범위하게 흩어진 개별적인 노력을 통합하여 인권교육의 체계와 구조를 만드는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
유엔의 조약이행 감시 기구1)들은 인권교육과 관련하여 각기 입장을 발표하며 그 속에서 인권 증진 계획의 이행에 통합적인 인권교육이 포
인권신장과 자율참여’를 주요
정책이념으로 하는 획기적 정책 패러타임의 전환을 이
끌어 내면서, 청소년 참여와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의 시민권 보장을 위한 정책
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2005년 국가청소년위원회 발족과 함께 5월에 발표된
새로운 통합적 청소
통합적 접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인지적 접근과 정서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은 각기 다른 세 가지 접근을 합하여 실시하는 것에 불과하며, 세 가지 접근으로 가르친 합산의 결과가 도덕 및 인권 행동 발달의 모든 조건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인권교육의 목
통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그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것이 그들의 인권과 사회권을 보장하는 시작이 될 것이다. 본 글에서는 대표적인 이주민인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자, 북한이탈주민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