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의 강연회에 유럽 전역에서 6천여 명의 청중이 몰렸다는 내용이었다. 1989년 티베트불교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라마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이후 현재까지 불교에 대한 매스컴과 일반인의 관심은 절정에 이르고 있다.
서구의 대부분의 정치인들은 달라이라마를 지원한다. 어디 그뿐인가.
대한 양측의 입장을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1980년대 들어 국제적인 반중국 캠페인에 힘을 쏟던 달라이라마는 티벳은 티벳 및 티벳인에 관해서 모든 사항을 결정할 권리를 가져야하며 외교는 중국이 책임주체가 되나, 통상·스포츠·교육과 같은 비정치적 분야에서는 티벳이 독자적인 외교관계를 유지해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
티베트 역시 차별대우에 항의하며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대규모 유혈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후에도 소수민족들의 저항적인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발발하고 있다. 중국은 유례없는 고속성장으로 G2국가로까지 부상했지만, 일련의 이런 사태들은 중국이 소수민족 정책에 대한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
대한 통제력마저 상실하며 그 기반마저 잃게 돼, 1916년 병으로 죽게 된다. 쟝 세노, F.바르비에, M.베르제르 저, 신영준 역, 「中國現代史 1911-1949」, 까치, 1977, pp 13,25
결과적으로 신해혁명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보는 것이 큰 의견이나 신해혁명이 가진 의의를 생각해보면 당시 봉건 왕조인 청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