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던 중 신문에 난 기사를 보았다. 지난 10월 1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긴 달라이 라마의 강연회에 유럽 전역에서 6천여 명의 청중이 몰렸다는 내용이었다. 1989년 티베트 불교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이후 현재까지 불교에 대한 매스컴과 일
불교에서의 종교는 ‘근본진리에 대한 다양한 가르침’이란 뜻이된다. 그리고 서양에서 사용하는 religion이란 말은 ‘religio’에서 유래된 것으로 두가지 학설이 있다. 키게로는 ‘religere라는 말에서 유래하여 ’엄숙히 집행된 의례‘를 뜻하는 것이라 보았다. 반면 기독교의 호교론자인 락탄티우스는
3. 상제는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며 사사로움이 없이 항상 의로운 일을 주관한다
- 권능
1. 인간의 길융화복을 담당하고 있어서 선한자에게는 복을 내리고
2. 우주의 자연현상을 관리하고 관령한다
3. 상제는 인간세상의 수명까지 담당하는 생사대권을 지닌다
- 대순진리회에서의 상제관의 핵심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머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세계종교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되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서양에서는
불교윤리로 대표되는 것이 원융회통의 화쟁 윤리와 현실정토윤리다.
원융회통의 윤리는 구체적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첫째, 우리의 고유사상 혹은 고유신앙과의 조화로운 만남, 둘째, 불교내의 다양한 이론과 종파의 묘한 종합, 셋째, 선과 교의 원융한 아우름이다. 이 원융회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