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파라독스(패러독스, 역설)와 명제
1. 배지의 예
배지 착용을 금지한다!
2. 또는 낙서의 예
낙서 금지!
이들 명제가 왜 모순인지 아는가? 이들은 각각이 주장하는 자체의 규칙을 위반하고 있다. 다른 예를 또 들어보자. \"모든 스티커를 금한다.\"는 스티커, \"여기를 보지 마시오.\"라는 게시물
역설적인 관계를, 르네 샤르의 시가 그 자체로서 구현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리샤르가 요약해 보인 현대시의 독특한 경험의 내용에서 그다지 멀지 않아 보인다. 블랑쇼 자신이 앞서의 규정에 바로 뒤이어 덧붙이고 있듯이, 르네 샤르의 시가 시의 본질에 관한 시인 것은 마치 M.하
Ⅱ. 뒤렌마트의 극이론
- 뒤렌마트는 희비극의 장르를 발전 정착시켰으며 신과 인간 구원의 문제, 자유와 정의의 문제 등의 철학적 테마를 그 자신만의 독특한 드라마 기법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실험해 보인 철학적인 작가이다. 뒤렌마트는 자신이 관찰하고 성찰한 것을 그로테스크, 파
1 . 반 어 ( I r o n i e )
본래의 의도를 숨기고 반대되는 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아이러니는 다른 말로는 반어라고 한다. 곧 아이러니컬한 진술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의미와는 어긋나는 의미를 말한다.
표현 기법의 하나, 뜻과는 반대의 표현을 하여 애초의 뜻하고자 하는 내용을 성공적으로 표
『수학원리』의 목적은 모든 순수 수학은 순전히 논리적 전제들로부터 도출해 낼 수 있으며 오로지 논리적인 언어만을 가지고 정의할 수 있는 개념만을 사용한다는 것을 보이려는 것이다. 아마도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의 하나는 이른바 '러셀의 패러독스'(Russell's Paradox)라고 하는 역리를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