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렌마트는 항상 그의 작품을 갖고 시대의 문제에 정력적으로 반응했고 시대에 거울을 받쳐드는 시대 비평가적 면모를 모든 작품 속에서 보여준다. 또한, 어느 다른 작가도 뒤렌마트와 같이 신을 테마로 삼은 적이 없을 정도로 그는 인간과 신의 관계에 대해 심오한 통찰을 했다. 뒤렌마트가 신 찾기에
서 론
우리가 지금까지 다루어온 표현기법들 중 풍자와 해학 그리고 반어와 역설 등의 관계는 처음 두 개념을 떠올릴 때 그 둘의 공통적인 속성만을 떠올리게 됨으로써 그 둘을 구별하는 것이 상당히 모호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두 개념들을 당연히 함께 논의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작품에서 베를락과 범죄자간의 긴박감 넘치는 대립도 탐정소설의 기본도식에 부합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전통적인 탐정소설의 단선적인 구조와는 달리 복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탐정소설이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반면에 이 작품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사건이 연결된 이중적
작품마다 좋은 성과를 올려 오늘날의 지위를 구축하게 되었다. 그가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기성의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히는 것을 거부한 점은 막스 프리쉬의 경우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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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가 요한 괴테
1999년은 독일뿐 아니라 유럽, 미국, 아시아 등 괴테를 아는 모든 이들
부조리: 인생의 무의미, 무목적, 충동적 등을 총칭.
인생이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사회가 이성적이기를 바라는 우리의 주관적 의지
인생은 근원적으로 무의미
인생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을 뿐 내일이 없음을 아는 것
-> 이 두 가지 사이의 모순
‘부조리’라는 용어는
알베르 카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