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과정이나 두 개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확률을 추정하는가의 문제와 주관적 효용의 성질이 밝혀져야 한다.
이 자료에서는 확률판단과 의사결정에 대한 규범모형 및 실제 인간의 판단이나 선택에 관한 기술모형에 대해 알아본다.
요소는 선발투수, 감독, 타선의 화력, 선수들의 컨디션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을 일일이 분석해서 승률을 결정하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확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과거 경기의 전적을 06년부터 09년까지 분석해서 역사적인 확률을 기대승률로 사용하였다. 기대승률을 계산하는 데는 과
추정치를 사용하였으나 실제 어떤 수익이 인식될지 알 수 없다. 계산된 수익률은 매우 불확실하다는 점이다. 즉,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불확실변수의 민감도
의사결정 문제에 포함된 변수 중 어느 것이 최종 성과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토네이도 도표가
의사결정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에 비하여 그 해결 방법이 구태의연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린데, 확실성에서의 의사결정은 컴퓨터의 발달에 힘입어 의사결정기법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처럼 정보의 부족 또는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식의 불충분으로 확률예측을
결정할 수 있다.
한편 환경적 요인 중 빈곤이라는 상황은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장애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대 간에 전승이 되기도 하는 심각한 문제이다(이시연, 박은미, 2009). 빈곤 가정에서 자란 청소년은 정신건강문제, 가정폭력 등의 부정적 경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심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