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를 여기서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소설의 입장에서 볼 때, 판소리가 소설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하고, 그것이 소설의 내용과 형식과도 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 같은 명칭을 붙인 것이다. 판소리와 판소리계소설의 확실한 선후관계는 판별하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춘향전>과 <흥부전>, <토끼전>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반동 인물-주인공에게 대립과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3) 전형적 인물-특정 부류나 계층을 대로하는 전형적인 인물.
(4) 개성적 인물-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성격을 지닌 인물.
(5) 평면적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적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