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라는 이름이 처음 정의 되었다. 20세기 후반까지는 근대의 아동용 공상이야기를 구비문학으로부터 구별하는 장르에 그쳤다. 하지만 오늘날 판타지 소설은 환상문학 가운데 괴기와 공포를 주제로 하지 않은 작품, 현실과 전혀 다른 가공의 신화적 세계를 무대로 영웅 모험담을 그린 작품 ,공상과
판타지의 세계관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와 더욱 발전되고 활성화되어있다. 일단, 판타지의 세계관이 긴 역사를 자랑하게 된 데에는 문학의 공헌이 크다. 애초에 전설이나 설화로 전해지던 것인 만큼, 이야기는 책으로 만들어지게 되고 작가들은 자신만의 새로운 전설을 창작해 내며 발전하여 오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불교의 이러한 영향은 특히 문학의 경우 두드러진다. 고대 신라인의 노래는 이러한 불교에 기반하여 생성된 것 이였
Ⅰ. 개요
백과사전은 “환상문학이란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환상문학은 18, 19세기 서유럽문학의 주류였다고 여겨지는 리얼리즘문학이 일단 고갈 점에 이르고, 그 이전의 환상 성을 풍부히 가진 문학이 재평가되면서 나타나기 시작
문학이라 정의한다. 그러나 청소년 문학을 성인문학이나 아동문학과 구별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에 대해서 기독교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지를 다루는 입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셋째, 기독교문학과 청소년이라는 조합은 기독교신앙을 가진 작가에 의해 기독교적인 세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