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와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가사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Ⅱ. 팝음악의 흐름
‘도전과 반항의 시대’였던 1960년대 서구 대중음악의 큰 특징은 록 음악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50년대도 ‘록의 시대’였지만 60년대 10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통해 인지도를 형성.
80년대 후반에는 송창식의 담배 가게 아가씨가 인기를 모았다.
점차 유재하, 이승철, 이문세와 같은 팝 발라드 가수들이 인기를 얻었고 서태지의 등장으로 통기타 가수들 역시 쇠락.
http://cafe.naver.com/turtlesmt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3 그대네게 행복을 주는 사람
민중가요와 비슷한 저항 음악도 등장하게 되고 이 저항 음악은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노래와는 달리, 사회의 비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80년대에는 조용필을 중심으로 그때까지 유행하던 포크 송에서 록으로의 양식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도 예외 없이 그 시대를
문화용어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한명도 없었으며 위로부터 제조된 대중문화의 유력한 한 형태가 통치의 주요 수단임을 단적으로 증명했다. 그리고 이 사실은 해방 후까지 단절되지 않고 계승된다. 오랫동안 우리 대중음악문화의 주류를 담당해 왔던 트로트음악을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환골탈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