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요와 비슷한 저항 음악도 등장하게 되고 이 저항 음악은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노래와는 달리, 사회의 비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80년대에는 조용필을 중심으로 그때까지 유행하던 포크 송에서 록으로의 양식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도 예외 없이 그 시대를
문화를 특히 반(反)문화라고 한다. 반(反)문화는 한 사회 내의 작은 집단 구성원들이 독특한 가치와 규범, 생활양식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하위문화와 유사하지만 전체 사회에 반대되거나 충돌할 만한 독특한 생활양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1960년대 미국을 휩쓸었던 히
민중가요의 변천과 방향모색을 다룰 것이다.
2/민중가요의 정의
민중가요는 사실 아주 정의 내리기 어려운 용어이다. 보통 '민중에 의해 창작되고 불리워지는 노래'로 정의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은 운동권 가요'로 정의되기도 한다. 하지만 70년대의 '아침이슬'은
문화적 지향과 욕구는 하나의 예술 매체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아이러니컬한 것이 있다. 좀 더 나은 것, 많은 것을 요구하는 우리의 대중이 왜 전통음악이나 클래식과 같은 소위 고급음악에는 익숙하지 못한가. 그것은 대중가요가 귀에 익숙하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러한 음악
민중가요
1987년 6월 민주항쟁을 기점으로 하여 민중가요가 성행했다. 70년대 유행했던 민중가요가 다시 불러지기도 하였다. 민중가요는 국민에게 승리의 노래로 받아들여졌고 그 중 여럿의 히트곡을 탄생시켰다.
노찾사의 민중가요 – 기존의 민중가요 보다 덜 투박하고
부드러워 대중들과 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