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패러디와패스티쉬패러디는 자주 패스티쉬와 혼동되며 그 구분이 어렵다. 패스티쉬는 타 작가의 작품으로부터 거의 변형됨이 없이 차용되는 것으로서, 주로 구(句), 모티브, 이미지, 그리고 에피소드 등으로 구성된다. 표절과는 달리 표면상의 일관되고 고답적인 세련된 효과를 지향하는 패스티쉬
패러디를 정의 할 경우 그 작업의 틀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며 작업의 틀의 혼란은 패러디로 노리고자 하는 효과에 근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광의적인 정의는 모방 유사 개념과의 혼란 속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패러디와 모방이라는 작업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발견해내고 그
Ⅰ. 패러디
1.패러디의 기원
어원적으로 살펴 볼 때 패러디(parody)는 희랍어 paradia에 뿌리를 둔다. paradia는 para (counter, against 對應)와 odia(song, 賦)가 결합된 것으로 장엄한 서사시에 대응하는 하나의 대응노래(counter-song), 즉 서사시의 운율과 언어를 사용하여 사소한 주제를 다룬 적당한 길이의 담
패러디와패스티쉬는 모두 형식상 텍스트의 모방일 뿐 아니라, 인정된 차용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원텍스트와의 관계에서 패러디는 차이를 드러내는 반면, 패스티쉬는 유사성을 강조한다는 점이 다르다. 주네트의 용어를 빌리면 패러디는 원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변형이고, 패스티쉬는
패러디가 70-80년대에 이르러서야 시대의 비평적 관심을 받을 수 있었고, 패러디의 독립된 영역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착안하여 70-80년대의 패러디 작품들, 그 중에서도 오규원,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