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가 70-80년대에 이르러서야 시대의 비평적 관심을 받을 수 있었고, 패러디의 독립된 영역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착안하여 70-80년대의 패러디 작품들, 그 중에서도 오규원,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
신선함을 주기에 적당했다.
따라서,
70-80년대는 패러디가 꽃 피어난 시기.
.
.
.
현대 패러디시의 발전방향
- 시인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자유롭게 표현
- 시인의 의도가 내재된 고도의 지적작용이 필요하다
- 원전 대상 자유롭게
- 내용없이 희극성만 추구X
- 비판적 거리 유지
발전시켰다. 1920년대 초반 두 작곡가는 서로 교류를 하였고, 1923년경에 공동의 출판문을 계획하기까지 하였음을 비추어볼 때, 두 사람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 음역만 바꿔 가면서 12음 음렬
발전, 분화, 변천 등 경기체가에 대한 역사적 변천을 깊이 있게 연구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연구는 국문 시가의 다른 분야의 연구가 아직 깊이 있게 이루어지지 못한 시점에서 연구의 방향만을 잡는 밑그림을 그리는 정도뿐이었다.
2.2. 1940~1950년대
1940~1950년대의 경기체가에 대한 논의는 경기체가
년대 초반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경동보일러
‘경동 보일러’는 우리나라 광고역사상 최고의 카피이며, 효의 가치를 불러일으킨 광고이다. 광고에 제품과 기능을 담아내는 것이 정석이었던 시절에 등장한 감성광고의 첫 시초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광고역사상 최고의 카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