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

 1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1
 2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2
 3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3
 4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4
 5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5
 6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6
 7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7
 8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8
 9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차이점, 패러디의 경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과의 공통점 비교
1) 패스티쉬와의 공통점 비교
2) 콜라쥬, 몽타주와의 공통점 비교
3) 모방인용과의 공통점 비교
4) 표절과의 공통점 비교

3.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과의 차이점 종합적 비교

4. 패러디의 경계에 대한 고찰
1) 원 텍스트의 전경화 장치
2) 원 텍스트의 인지도에 따른 패러디의 인식성
3) 원 텍스트와 패러디 텍스트와의 대화성
4) 재인식의 가능성

5.패러디 경계 긋기의 난점

6.맺음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패러디가 현대 대중 문화의 한 틀이 되면서 많은 이론적 논의와 진지한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패러디의 정의와 그 수용적 틀을 규명하는 데 많은 연구가 시도되어지고 많은 성과 또한 얻게 되었다.
이런 패러디의 연구 결과와 함께 패러디와 비교되어지는 많은 개념들이 쏟아져 나왔고 이미 존재하고 있던 개념들과 뒤섞여 많은 혼란을 가져왔다. 이런 혼란으로 패러디의 경계가 불명확해지고 있다. 이런 희미한 경계는 자칫 패러디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해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너무 광의적인 정의로 패러디를 정의 할 경우 그 작업의 틀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며 작업의 틀의 혼란은 패러디로 노리고자 하는 효과에 근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광의적인 정의는 모방 유사 개념과의 혼란 속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패러디와 모방이라는 작업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발견해내고 그 속에서 패러디와 모방에 관한 흐릿하지만 무엇인가 구분 지어 줄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 공통점을 마련해 보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했다. 패러디와 모방의 성질을 단순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점을 우선 살펴봄으로서 패러디와 모방의 공통적 기반을 말하고 싶었다.
다음으로는 패러디와 모방 유사 개념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다음 항목에서 패러디의 경계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