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은 대안적 공동체로 자리 잡기도 함에 주목한 것이다.
팬덤의 스타일적 실천의 경우 단순 모방이 아니라 소통을 위한 기호학적 실천이라고 본다.실천은 주위의 팬덤적 동료와 소통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확인하는 정체성 구축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런 하위문화론을 통한 팬덤연구
팬덤의 기본적 특성이기 때문이다. 장경진,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이제 팬덤은 다양한 부분을 움직이고 여러 가지 것들을 거느리는 단계까지 진입한 것이다.
3. 능동적 Prosumer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vider)와 소비자(Consumer)라는 두 단어를 결합한 신조어이다. 이는 엘빈
운동을 하면서 엔터테인먼트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이익을 가져다주면서 연예 기획사가 본격적으로 스타의 상품성을 제고하기 위해 팬클럽을 조직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했다.
현재의 팬클럽 문화 : 2000년대 들어서는 새롭게 등장한 팬덤문화에는 당연 ‘아줌마’들이 중심에 있다. 스타에 열
문화를 팬덤문화로 보는 학자들까지 생겨났다.
사회학자나 심리학자는 팬덤을 사회적 변화에 따른 대중문화의 산물로 보고, 여러 종류의 팬덤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현상과 편견만 없애면 건전한 팬덤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보고 있다.
2. 관련 용어
1) 팬 : 운동 경기나 선수 또는 연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