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소비자, 즉 구성원으로서의 팬덤문화의 소비자, 즉 구성원으로서의 팬들은 대중문화의 다양한 요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이렇게 형성된 팬덤은 팬덤 내부의 허구 이데올로기나 외부 사회 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다. 구체적이고 자생적인 물질적 과정 속에서 형성되며
대중가요계, 그 중에서도 아이돌 가수가 드러내는 성적 이미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연구의 대상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대적으로 어디부터 어디까지의 대중가수들을, 어떤 연령대의 그리고 어떤 스타
아이돌 스타
동방신기, SS501, 슈퍼주니어, 빅뱅, 원더걸스, 소녀시대, 2PM 등
모두 메이저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다는 공통점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당시 10대였던 많은 여성들의 일상 및 하위문화에서의 주류적인 문화실천
1세대 팬덤의 대표적인 활동은 ‘콘서트 참여’
수만 명의
아이돌 계약을 따내기 위해 경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재 일본의 TV가 4시즌제가 되었다. 버라이어티, 토크, 음악 쇼도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어느 정도는 아이돌을 게스트로 출연시키거나 쇼의 스타로 등장시키기 위해서였다
이 장에서는 본대중문화론3공통<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
Ⅰ. 서론
한국과 일본의 대중문화에서 공통적으로 아이돌이라고 불리며 꾸준하게 소비되고 있는 문화 콘텐츠는 대중음악 영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1990년 중후반 이후 대중음악 시장에 그룹으로 구성된 아이돌 가수가 등장하여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일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