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댓글놀이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놀이’의 개념을 도입한 스티븐슨(W.Stephenson)은 대중예술이 제공하는
본질적인 즐거움 두 가지를 설명했다. 하나는 ‘다시 보기의 즐거움(double-take of
recognition)’이고 또 하나는 ‘소통의 즐거움(communication-pleasure)'이다. 다시 보기의 즐거움
은 이미 알고 있는 것
나. 문화주의 관점의 UCC 웹사이트 이용행태
맥퀘일은 미디어 이용을 정보적 이용과 문화적 이용으로 구분하면서, 이용과 충족 모델은 미디어에 대한 정보적 이용을 밝히는 데는 적합할 수 있으나 문화적 이용을 밝히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수용자들이 도구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기 보
서 론
14세기 과학이 발달하고 무기가 발달하면서 영국과 미국은 세상의 중심으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세계의 두 중심 축이라고 할 만큼 그 세력이 확장 되었으며 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발달하면서 심화되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영국은 미디어 네트워크
이론적인 배경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론적인 배경이 우선 바탕이 되어있을 때 각 사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론적 배경이 갖추어지면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의 주요 동향과 기업체들의 현황을 살펴본다. 그리고 인상적이라고 생각되는 기업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해보